필리핀 어학연수 비용 효과 (직접 다녀온 후기)
필리핀 단기 어학 연수 비용 효과
어학연수를 고민하는 사람 중에서 필리핀 어학연수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영어권 국가로 어학연수에 가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필리핀의 경우에는 비용적인 장점이 크기 때문에 단기 어학연수로 많이 선택하는 곳입니다.
많이들 궁금해하시는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과 필리핀 어학연수를 다녀온 후기와 효과가 있는지 안내해드립니다.
필리핀 어학연수 비용
학생 신분으로 어학연수를 가장 많이 가기 때문에 비용적인 면이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필리핀을 선택하는 이유도 비용적인 장점이 가장 크기 때문에 선택하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필리핀의 어학원은 수강료+숙소(숙식 포함) 비용을 함께 지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강료와 기숙사 비용을 모두 포함하여 월 100~120만원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더 좋은 곳은 더 비싸기도 합니다.
여기에 비행기값은 25~80만원까지 다양합니다. 가장 저렴한 비행기를 선택하시어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리핀에서 수업이 끝나는 여가시간이나 주말을 이용해 펍에 가거나 여행이나 쇼핑을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라카이나 보홀로 여행가시는 분들도 많이 보았는데요.
물론 필리핀 현지가 물가가 저렴하긴 하지만, 용돈으로 한달에 30~40만원까지 본인이 쓴 만큼 사용하게 됩니다.
필리핀 어학원 공부 방법
필리핀 어학원에서 첫 레벨테스트를 하고 본인의 레벨에 맞는 수업을 듣게 됩니다.
그룹 리스닝, 1:1 스피킹, 1:1 리딩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고, 제가 가장 효과를 봤던 수업은 그룹 리스닝 수업이었습니다.
어학 공부 시, 처음에 귀가 뚫리고 그다음에 입이 뚫리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영어로 하는 말들이 어떤 말인지 들리기 시작하고 나서 스피킹 수업이 편해졌습니다.
고급반은 그룹 말하기, 토론반도 있으나 초~중급 단계에서는 그룹 말하기 반의 효과는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본인의 영어 말하기 실력이 월등하다면 추천할 수 있으나, 다른 친구들의 말하기 실력만 보고 감탄하는 시간이라 해당 시간이 효과적이지 않았습니다.
필리핀에 가시면 다른 영어 공부법을 찾기보다는 학원의 커리큘럼을 그대로 따라가시다 보면 언젠가 영어가 느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필리핀 어학원 지역 선택
필리핀 어학원은 마닐라, 세부, 바기오, 일로일로 등의 지역이 있습니다.
마닐라=서울
세부=제주도
바기오/일로일로=강원도
저의 경우에는 마닐라를 다녀왔고, 마닐라는 비교적 자유로운 환경의 수업을 진행하며 마닐라에 위치하다 보니 UP 대학, 아테네오 대학교, 우리나라로 따지면 서울대, 연고대 강사님들이 많이 계십니다.
제가 다닌 어학원은 마닐라의 퀘존시티란 곳에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로 따지자면 신촌과 같은 곳입니다.
UP 대학 졸업자 강사님들이 많았고 학원 인근에 UP, 아테네오 대학교가 있어서 자주 산책하러 갔었습니다.
바기오의 경우에는 스파르타 어학원이 많은 편입니다. 높은 해발에 자리 잡고 있어 날씨도 서늘하고 해서 기후적인 면이 좋습니다만 마닐라에서 5시간 정도 차량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강원도 기숙학원에서 공부하는 느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용하게 정말 영어 공부만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단기간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세부의 경우에는 휴양지인 만큼 액티비티, 투어 등 다양한 놀거리들이 많아 수업 시간 이후에 한가한 시간을 다양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어학원 선택은 본인이 선호하는 지역, 원하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정하시면 됩니다.
필리핀 어학원 여가
정해진 수업 시간을 제외하고 무엇을 할지 고민이라면, 일단 학원에서 정기수업 외에 다양한 액티비티를 준비해주는데 모든 액티비티에 참여하세요.
저의 경우에도 무료한 시간을 보내고자 다양한 액티비티에 참여했었고 지금도 많이 기억에 남습니다. 한국에 오기 전에는 참여 빈도가 줄었었는데 다시 어학연수에 간다면 100% 모든 액티비티에 참여하고 싶습니다.
저는 주말에 쇼핑도 다니고, 마사지도 받으러 가고, 놀이동산에도 갔었는데요. 지금도 좋은 추억으로 남아있습니다.
여가 시간을 충분히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필리핀 어학원 숙소 선택
저는 필리핀 강사와 한국인 2명이 함께 사는 숙소를 처음 선택했었고, 많은 도움이 되었었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좋은 것은 영어를 쓰는 환경입니다. 그 때문에 함께 생활하는 환경이 불편해도 필리핀 강사와 함께 지내는 숙소를 추천합니다. 물론 저도 마지막 1개월은 함께 생활하는 것이 불편해서 1인 개인 숙소로 옮겼었는데, 이제 와서 생각해보면 언어는 환경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혼자 생활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연계 연수
필리핀 어학연수를 오는 사람들은 필리핀에서만 3~6개월 정도 공부하다가 한국으로 돌아가는 사람, 호주나 다른 나라로 가기 전 필리핀에서 어학의 기초를 배우러 온 사람으로 분류됩니다. 대부분이 연계 연수 과정으로 오는 분들이 많았고 필리핀에서 2~3개월 공부하고 호주 워킹홀리데이로 가는 경우가 가장 많았습니다.
연계 연수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무조건 가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없었기 때문에 단기 연수만 하고 돌아왔는데, 연계 연수를 다녀온 사람들의 영어 실력이나 외적 성장은 더 폭발적입니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꼭 다른 나라로 연계 연수를 선택하세요.
필리핀 어학연수 시 하지 말아야 할 것들
보통 어학원에서 보면 짧은 기간임에도 남자 학생들과 여자 학생들이 서로 사귀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필리핀 여자 강사와 남자 학생들이 사귀는 경우도 굉장히 많이 보았고, 한국인 남녀 친구들이 사귀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나이가 어린 친구들이 함께 어울리다 보니 주변에 그런 케이스를 많이 봤는데 그 커플들이 유지된 경우는 단 한 번도 보지 못했습니다. 필리핀 어학연수에 가셔서 자신을 절제하시고, 영어를 배우러 간 만큼 영어 공부에 몰입하시기 바랍니다.
필리핀 단기 어학연수 효과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 영어 공부 손 놓은 지 한참 되었는데, 현재 영어로 말하는 것들의 80% 정도는 이해할 수 있고 여행 가서 제가 원하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은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단언컨대 필리핀 어학연수를 통해 폭발적인 성장을 하였습니다. 또한 어학의 흥미를 느끼게 해 준 것도 필리핀 어학연수를 통해서였습니다. 필리핀 단기 어학연수 효과 있습니다!
지금도 필리핀 어학연수를 갈지 안 갈지 고민이시라면 고민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간적, 경제적 여유가 있으시다면 꼭 다녀오세요.